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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맥도날드가 60년간 1위를 지킨 특별한 이유?

김동수 2016. 5. 16. 17:47

🔥맥도날드가 60년간 1위를 지킨 특별한 이유🔥


그 이유는 맥도날드 창업자 레이크록(Ray Kroc)의 이야기에서 찾을 수 있다

크록은 '맛 경쟁'으로만 가면 성공하지 못한다며 다른 차별점을 찾았다.

"고객들에게 QSCV를 분명하게 👉보여줘라(Show)."

음식 비즈니스에서 맛 외에 QSCV로 차별화한다는 것은 무슨 의미일까?

QSCV는 신속함(Quick), 서비스(Service)
청결(Clean), 가치(Value) 이 네 가지를 말한다.

그런데...
재미있는 것은

이 4가지를 고객들에게 👉느끼는 것'처럼'
보여주라(Show)고 요청한 것.

이 가치를 지키고 행하는 것이 아니라
느끼는 것처럼 보여주라는 건 무슨 의미일까?

몇 초만에 햄버거가 나왔는 지가 아니라
-빨리(Quick) 갖다 주는 것처럼 느끼게 하고,

막연하게 좋은 서비스가 아니라
큰소리로 인사해서 확실하게
-대접받는(Service) 느낌을 보여주고,

화장실이 깨끗해야
주방도 깨끗하다고 느낄 테니
-화장실을 청결(Clean)하게 하고,

경쟁사보다 비싸지 않으니
-고급스러운 기름종이에 포장하여 가격 대비 가치(Value)가 있다고 느끼게 하라는 것이었다.

지난 수 십년 동안 수 백개의 기업이 맥도날드의 아성에 도전했다.

하지만 아무도 깨지 못했던 이유는...

맥도날드의 '인식의 차별화'를 넘어서지 못했기 때문이었다.


"Remember, We are not in hamburger business."
"잊지 마세요. 우리는 햄버거 비즈니스를 하는 게 아닙니다."

"We are in show business."
"우리는 쇼 비즈니스를 하는 겁니다."

- 나음보다 다름 중에서

[트렌드헌터]


감히 경쟁사가 따라올 수 없는 차별화,
맛과 양은 기본,
소비자가 인정하고 느낄 수 있는 차별화,
구체적이고 직접적인 차별화,
그것으로 60년을 살아남은 맥도날드 !
대단한 회사입니다

반대로 경쟁사 입장에서 본다면
그 이상의 가치를 가진 경쟁력을 찾을 수 있었을텐데
그것을 찾지 못한 경쟁사가 2류로 전락하는 것은 당연한 것일겁니다.

여러분의 경쟁력은 무엇인가요?
성실, 정직은 모두가 할 수 있는 기본입니다.
우리도 찾아보면 분명 나만이 가지고 있는 경쟁력이 분명 있을 것입니다.
남들보다 한발 먼저 앞서가는 나만의 경쟁력으로 행복한 날 만들어 가시길 빕니다.

출처 : 마음공부와 자기계발을 넘어서
글쓴이 : 등 불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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