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초호흡 수련 /경락 경혈도

[스크랩] 뼈의 구성성분

김동수 2017. 3. 2. 21:23

뼈의 구성성분

크게 나눠보면 뼈는 35%의 유기질(경단백질 콜라겐)과 45%의 무기질, 그리고 20%의 물로 돼 있다.

뼈는 나이가 들수록 조금씩 성분이 변하고 수분도 적어진다. 

유기질은 한 마디로 뼈의 토대라고 할 수 있다.

골세포, 교원 섬유, 점액 다당류, 기질 등이 있다. 유기질은 기질에 그물코와 같이 둘러쳐져 있는 마치 건축물의 철근과 같은 역할을 하는 교원 섬유와, 교원 섬유에 풀처럼 점액 다당질이 붙어 있다.

 

이 단계에서 뼈는 아직 고무처럼 부드럽다.

여기에 무기질이 붙으면 비로소 체중을 지탱할 수 있을 만큼 뼈가 단단해지는 것이다.

이처럼 무기질은 건축물의 시멘트 역할을 한다.

이러한 무기질에는 칼슘, 인, 마그네슘, 나트륨, 수산, 탄산, 불소이온 등이 있다.

 

이 중 주목해야 할 것은 뭐니뭐니 해도 칼슘과 인. 뼈는 인체 내의 칼슘 중 99%를, 또 인의 90%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체내에서 칼슘과 인의 대사에 균형을 이루는 데 그 기능이 매우 큰 것이다.

칼슘은 뼈의 강도를 높여줄 뿐만 아니라 체내의 혈액 응고, 신경 전도, 근육의 기능, 산과 염기의 균형,세포의 투과성 등에 관여한다. 인은 신경 전달에 필수적이며 수소 이온 농축에도 관여한다.

 

뼈에 중요한 비타민에는 비타민A, 비타민C, 비타민D가 있다. 이중 비타민A는 골모세포, 파골세포 등에 작용하는데 부족하거나 많으면 뼈의 형태가 변한다.

비타민C는 뼈의 교원 섬유, 기질 등을 만드는 데 중요한 물질이다.

때문에 부족하면 이들 물질이 만들어지지 않아 뼈는 잘 부서지고 출혈을 일으키게 된다.

 

비타민D의 주된 기능은 혈액 내의 칼슘과 인을 조절하는 것. 장에서 칼슘의 흡수를 도우며 골모세포가 분비한 기질에 칼슘과 인을 박히게 한다. 비타민D가 부족하면 소아에서는 구루병이, 성인에게서는 골연화증이 발생한다.

 


추천식품보기

출처 : 효소건강다이어트
글쓴이 : 허리케인 원글보기
메모 :

'기초호흡 수련 > 경락 경혈도 '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인체 골격   (0) 2017.03.02
new 쿤달리니--외단전의 종류  (0) 2017.03.02
미토콘드리아의 기능   (0) 2017.03.02
요가] 나디(nadi): 이다, 핑갈라, 수슘나  (0) 2017.02.12
전두동과 인당혈  (0) 2017.02.12